본문 바로가기
운동(스포츠)

전신근력강화, 유연성에 좋은 클라이밍 운동 효과

by Koinonia 2023. 7.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클라이밍에 대한 소개와 클라이밍의 운동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글을 읽기 전에 영상을 통해 클라이밍에 대해 배운 후 다시 돌아와 글을 읽으면 도움이 되니 영상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등반의 한 종류로 자연암벽 또는 인공암벽을 타는 스포츠입니다.

또한 육체적 능력과 정신적 능력 둘 다 요구되는 스포츠입니다. 충분한 교육과 적절한 장비, 알맞은 등반 기술이 없다면 아주 위험해질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암벽의 형태와 등반 방식의 진화로 아주 다양한 종류의 등반법이 분류되어 있으며 주의사항으로 볼더링이나 오토빌레이가 설치된 인공암벽 또는 천장이 낮은 실내 암장이 아니라면 무조건 21조로 해야 합니다..

 

인공암벽등반은 볼트와 같은 바위에 고정된 영구 확보물에 안전을 맡기며 등반합니다. 인공암벽등반은 힘과 지구력과 같은 육체적 능력이 강조됩니다.

 

인공암벽등반에 필요한 장비에는 등반할 때 홀드 혹은 벽과의 마찰력을 높여줄 암벽화와, 등반자를 지켜줄 자일, 확보기, 초크가루와 초크를 넣을 초크백, 하네스, 선등자의 경우에는 퀵드로 등이 있습니다. 등반자와 확보자가 한 팀이 되어 운동을 하지만, 유마 등의 장비를 통해 혼자서 등반을 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이밍은 크게 3가지 종류가 있다.

 

1. 스피드

스피드 클라이밍은 두 사람이 15미터 같은 루트 인공암벽을 빠르게 올라가는 사람이 승리하는 종목입니다. 오토빌레이라는 장치를 몸에 달고 빠르게 올라가 마지막 홀드를 터치하는 순간을 기록으로 재고 순위를 나누는 경기입니다.

스피드만 따로 경쟁하는 경우는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하지만, 콤바인 예선에서는 기록경기로 진행됩니다.

홀드와 홀드 간의 간격이 넓고 순간 스피드와 파워를 요구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도전하기에는 난이도가 있습니다.

또한 오토빌레이 장비, 15미터 인공암벽 등 장소적 제한이 있기도 하여 아마추어, 초보자가 접근하기에는 어려운 종목입니다.

 

실제 경기 영상을 보면 어떻게 이런 속도로 오르는지 놀랄 정도입니다. 월드컵과 월드 챔피언쉽이 가장 유명한 경기입니다.

 

2. 볼더링

볼더링 부문은 4에서 6미터의 낮은 인공 암벽에서 어렵고 짧은 루트를 도전하는 종목입니다.

완등까지의 홀드가 5에서65에서 6개로 비교적 간단하며 난이도가 다양하여 초보자나 고수도 다 함께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스타트라고 적혀있는 홀드와 같은 색상의 홀드를 올라가 탑이라고 적힌 홀드를 양손으로 제압하면 완등하는 경기입니다.

보통 4~5개 정도의 문제가 제시되며 주어진 시간(4~5분) 동안(4~5분) 무제한으로 시도해 볼 수 있으며, 성공 여부가 순위를 매기는데 가장 중요하지만, 동점일 경우는 몇 번의 시도만에 성공했는지까지 따져서 순위를 가릅니다. 문제와 문제 사이에 5분의 휴식시간이 부여됩니다.

 

볼더링 문제는 대회 당일까지 문제가 공개되지 않고 당일 공개됩니다. 또한, 먼저 하는 선수들의 경기를 보고 참고하면 나중에 도전하는 선수들이 유리해지므로, 선수들은 자기 차례가 오기 전까지는 문제 및 타 선수의 경기를 볼 수 없게 제한됩니다.

 

3. 리드

리드는 정해진 시간 내에 15미터의 다양한 난이도의 홀드를 가능한 한 높은 곳까지 누가 더 높이 올라가는지 경쟁하는 방식입니다.

안전벨트와 로프를 착용하고 오르게 되며, 리드 클라이밍에서는 등반자의 지구력, 기술력 그리고 탁월한 판단력까지 두루 갖춰야 하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리드 클라이밍에서 뛰어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서채현 선수의 주 종목입니다.

 

 

1. 전신근력 향상

클라이밍은 근육과 관절을 폭넓게 사용하는 전신 운동으로, 몸 전체의 근육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각도와 높이를 오르내리기 때문에 상하지 근육이 발달합니다. 클라이밍을 하다 보면 특히 쥐는 힘이 강해지고 어깨 근육과 전완근, 이두근, 허벅지 근육이 강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유연성 향상

클라이밍은 유연성도 길러줍니다. 암벽을 오르기 위해 팔다리를 높고 넓게 뻗는 동작을 하는 것은 물론 몸을 평소와 다르게 비틀어야 합니다. 또한 암벽에서 떨어지지 않기 위해 작은 발판에서 균형을 잡음으로써 균형 능력 향상에도 효과적이며 그 과정에서 코어 근육도 자연스럽게 단련됩니다.

 

3. 심폐지구력 향상

클라이밍은 당기고 밀고 들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하면서 심장 박동수가 증가한다. 따라서 심폐지구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실제로 영국스포츠의학저널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실내 암벽 등반은 1마일(1.6km) 당 8~11분을 달리는 것과 동일한 에너지를 소비해 심폐지구력을 향상한다고 합니다.

 

4. 집중력 향상

클라이밍은 특히 집중력과 문제해결능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스스로 등반 경로를 결정해 올라야 하고, 예상치 못한 장애물에 직면하면 경로나 순서를 변경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특성 때문입니다.

 

반응형